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Direct3D 의 기초지식 스테이트 렌더링 스테이트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렌더링 스테이트
 
Microsoft DirectX 9.0

렌더링 스테이트


장치 렌더링 스테이트는, Microsoft® Direct3D® 장치의 래스터화 모듈의 동작을 제어한다. 렌더링 스테이트의 속성, 사용하는 쉐이딩 타입, 포그(안개:fog) 속성, 그 외의 래스터화 처리를 변경하는 것에 의해, 이러한 동작을 제어한다.

C++ 로 기술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IDirect3DDevice9::SetRenderState 메서드를 호출해, 렌더링 스테이트의 그 외의 특성을 제어한다. D3DRENDERSTATETYPE 열거형은, 가능한 렌더링 스테이트를 모두 지정한다. 애플리케이션에서는,D3DRENDERSTATETYPE 열거의 값을 제 1 인수로서 IDirect3DDevice9::SetRenderState 메서드에 건네준다.

고정 기능에 의한 정점 처리는,IDirect3DDevice9::SetRenderState 메서드와 이하의 장치 렌더링 스테이트에 의해 제어된다. 프로그래밍 된 정점 셰이더를 사용했을 경우, 이러한 제어의 상당수는 아무것도 영향을 가지지 않는다.

또, 고정 기능 정점 처리 파이프라인에서는, 이하의 메서드를 사용해, 변환·머트리얼·조명을 설정한다.

  픽셀 파이프라인내에서의 스펙큐러색의 추가는, D3DRS_SPECULARENABLE 가 제어한다. D3DRS_FOGSTART, D3DRS_FOGEND, D3DRS_FOGDENSITY 는, 픽셀 포그(안개:fog) 농도계산의 시작·종료·농도를 제어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주제를 참조할것.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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