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Direct3D 의 기초지식 장치 장치로 지원 되는 기본도형의 종류 삼각형 팬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삼각형 팬
 
Microsoft DirectX 9.0

삼각형 팬


삼각형 팬이란, 모든 삼각형이 1 개의 정점을 공유 하면 말하는 점을 제외해서는, 삼각형 스트립에 유사한 것이다. 이것을 다음의 그림에 나타낸다.

삼각형 팬

시스템에서는, 정점 v2, v3, v1 를 사용해 최초의 삼각형을, v3, v4, v1 를 사용해 2 번째의 삼각형을, v4, v5, v1 를 사용해 3 번째의 삼각형을, 이라고 하는 순서로 드로잉(Drawing) 해 나간다. flat shading가 유효한 경우, 삼각형은 최초의 정점의 색으로 쉐이딩 된다.

다음 그림은 렌더링 되는 삼각형 팬을 나타내고 있다.

렌더링 된 삼각형 팬

다음 코드는, 삼각형 팬에 대해서 정점을 생성 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struct CUSTOMVERTEX
{
    float x, y, z;
};

CUSTOMVERTEX Vertices[] = 
{
    { 0.0, 0.0, 0.0},
    {-5. 0, 5.0, 0.0},
    {-3. 0,  7.0, 0.0},
    { 0.0, 10.0, 0.0},
    { 3.0,  7.0, 0.0},
    { 5.0,  5.0, 0.0},
};

다음 코드는,IDirect3DDevice9::DrawPrimitive 를 사용해, 삼각형 팬을 렌더링 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
// It is assumed that d3dDevice is a valid
// pointer to a IDirect3DDevice9 interface.
//
d3dDevice->DrawPrimitive( D3DPT_TRIANGLEFAN, 0, 4 );


© 2002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