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Direct3D 의 기초지식 장치 장치로 지원 되는 기본도형의 종류 삼각형 팬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
Microsoft DirectX 9.0 |
삼각형 팬이란, 모든 삼각형이 1 개의 정점을 공유 하면 말하는 점을 제외해서는, 삼각형 스트립에 유사한 것이다. 이것을 다음의 그림에 나타낸다.
시스템에서는, 정점 v2, v3, v1 를 사용해 최초의 삼각형을, v3, v4, v1 를 사용해 2 번째의 삼각형을, v4, v5, v1 를 사용해 3 번째의 삼각형을, 이라고 하는 순서로 드로잉(Drawing) 해 나간다. flat shading가 유효한 경우, 삼각형은 최초의 정점의 색으로 쉐이딩 된다.
다음 그림은 렌더링 되는 삼각형 팬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 코드는, 삼각형 팬에 대해서 정점을 생성 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struct CUSTOMVERTEX { float x, y, z; }; CUSTOMVERTEX Vertices[] = { { 0.0, 0.0, 0.0}, {-5. 0, 5.0, 0.0}, {-3. 0, 7.0, 0.0}, { 0.0, 10.0, 0.0}, { 3.0, 7.0, 0.0}, { 5.0, 5.0, 0.0}, };
다음 코드는,IDirect3DDevice9::DrawPrimitive 를 사용해, 삼각형 팬을 렌더링 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 // It is assumed that d3dDevice is a valid // pointer to a IDirect3DDevice9 interface. // d3dDevice->DrawPrimitive( D3DPT_TRIANGLEFAN, 0,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