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Direct3D 의 기초지식 3D 좌표계와 지오메트리 3D 기본도형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3D 기본도형
 
Microsoft DirectX 9.0

3D 기본도형


3D 기본도형이란, 3D 개체 하나를 나타내는 정점의 집합이다. 가장 단순한 기본도형은 3D 좌표계에 있는 점의 집합이다. 이것을 포인트 리스트라고 부른다.

많은 경우, 3D 기본도형은 다각형이다. 다각형이란, 적어도 3 개의 정점이 연결된 닫힌 3D 도형이다. 가장 단순한 다각형은 삼각형이다. 삼각형의 3 개의 정점은 모두 동일 평면상에 있기 때문에, Microsoft® Direct3D® 에서는 삼각형을 사용해 대부분의 다각형을 형성한다. 같은 평면상에 없는 정점의 렌더링은 비효율적이다. 삼각형을 조합해 크고 복잡한 다각형이나 메쉬를 형성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입방체를 나타내고 있다. 2 개의 삼각형으로 입방체의 각면이 형성되고 있다. 삼각형의 집합 전체로 1 개의 입방체 기본도형가 형성되고 있다. 기본도형의 표면에 텍스처와 머트리얼을 적용해, 기본도형을 단일의 솔리드 폼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상세한 것에 대해서는, 「머트리얼」 및 「텍스처」를 참조할것.

3D 의 입방체

또, 삼각형을 사용해, 표면이 매끄러운 커브와 같이 보이는 기본도형를 생성 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삼각형으로 구를 시뮬레이트 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머트리얼을 적용 하면, 구는 렌더링 했을 때에 곡면으로 보인다. 이것은, 특히 gouraud shading를 사용하는 경우에 들어맞는다. 상세한 것에 대해서는, 「쉐이딩 모드」를 참조할것.

3D 의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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