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Direct3D 의 기초지식 3D 좌표계와 지오메트리 3D 기본도형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
Microsoft DirectX 9.0 |
3D 기본도형이란, 3D 개체 하나를 나타내는 정점의 집합이다. 가장 단순한 기본도형은 3D 좌표계에 있는 점의 집합이다. 이것을 포인트 리스트라고 부른다.
많은 경우, 3D 기본도형은 다각형이다. 다각형이란, 적어도 3 개의 정점이 연결된 닫힌 3D 도형이다. 가장 단순한 다각형은 삼각형이다. 삼각형의 3 개의 정점은 모두 동일 평면상에 있기 때문에, Microsoft® Direct3D® 에서는 삼각형을 사용해 대부분의 다각형을 형성한다. 같은 평면상에 없는 정점의 렌더링은 비효율적이다. 삼각형을 조합해 크고 복잡한 다각형이나 메쉬를 형성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입방체를 나타내고 있다. 2 개의 삼각형으로 입방체의 각면이 형성되고 있다. 삼각형의 집합 전체로 1 개의 입방체 기본도형가 형성되고 있다. 기본도형의 표면에 텍스처와 머트리얼을 적용해, 기본도형을 단일의 솔리드 폼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상세한 것에 대해서는, 「머트리얼」 및 「텍스처」를 참조할것.
또, 삼각형을 사용해, 표면이 매끄러운 커브와 같이 보이는 기본도형를 생성 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삼각형으로 구를 시뮬레이트 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머트리얼을 적용 하면, 구는 렌더링 했을 때에 곡면으로 보인다. 이것은, 특히 gouraud shading를 사용하는 경우에 들어맞는다. 상세한 것에 대해서는, 「쉐이딩 모드」를 참조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