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고정 기능 파이프라인 텍스처 텍스처 필터링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
 
Microsoft DirectX 9.0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


스크린 평면에 대해서 각도를 이루어 위치한 표면을 가지는 3D 개체의 텍셀의 가시적인 왜곡을비등방성이라고 부른다. 비등방성 기본도형로부터의 픽셀을 텍셀에 맵핑 할 때 기본도형의 형상이 뒤틀린다. Microsoft® Direct3D® 에서는, 텍스처 공간에 역맵핑 되는 스크린 픽셀의 신장도 (길이÷폭)로서 픽셀의 비등방성을 측정한다.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은, 선형 텍스처 필터링 또는 밉맵 텍스처 필터링과 병용 하는 것으로, 렌더링 결과를 향상시킬 수가 있다. IDirect3DDevice9::SetSamplerState 메서드를 호출해,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을 유효하게 한다. 제 1 인수의 값을, 텍스처 필터링 방법을 선택하는 텍스처의 정수 인덱스 번호 (0 ~ 7)로 설정한다. 제 2 인수로서 D3DSAMP_MAGFILTER,D3DSAMP_MINFILTER, 또는 D3DSAMP_MIPFILTER 를 건네주어, 확대, 축소, 또는 밉맵 필터를 설정한다. 제 3 인수를 D3DTEXF_ANISOTROPIC 로 설정한다.

또, 비등방성의 차수를 제로보다 큰 값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설정하려면 ,IDirect3DDevice9::SetSamplerState 메서드를 호출한다. 제 1 인수에는, 비등방성의 차수를 설정하는 텍스처의 정수 인덱스 번호 (0 ~ 7)를 설정한다. 제 2 인수에는,D3DSAMP_MAXANISOTROPY 를 건네준다. 마지막 인수는, 비등방성의 차수가 아니면 안된다.

비등방성의 차수를 1 으로 설정 하면, 비등방성 필터링이 무효가 되어, 1 보다 큰 값을 설정 하면, 비등방성 필터링이 유효하게 된다. 비등방성의 차수로서 설정 가능한 값의 범위를 판별하려면 ,D3DCAPS9 구조체의 MaxAnisotropy 플래그를 체크한다.



© 2002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