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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 9.0 한글판 도움말 Update
 
Microsoft DirectX 9.0

DirectX 9.0 한글판 도움말 update


아래는 DX9 한글 도움말의 업데이트를 위해 힘써주신 분들 입니다.
여러분 들도 참여 해주시면 더 좋은 한글 도움말이 될거 같습니다.
참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www.spirit3d.net 의 게시판에 수정 되었으면 하는 단어를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신고된 단어가 일정 량이 넘어 가면 아래의 두번째 방법과 같이 한꺼번에 수정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신고된 단어가 일정 량이 되면(대체로 20~30 단어 정도) 누구라도 자발적으로 아티클 에서 최신 DX90 한글판을 다운 받아
HTML Help Workshop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Decompile 하신후 Ultra Edit의 'Replace in Files'와 같은 기능을 이용해서 htm, hhc, hhk, csv 파일들을 직접 신고된 단어들을 수정 하신 후 압축 하셔서 www.spirit3d.net 의 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됩니다.(단 수정 된 단어와 수정자 이름도 올려주세요.)

2002.12.24 류광 [http://www.gpgstudy.com]

'allocater' => '할당자'
'버텍스' => '정점'
'어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디바이스' => '장치'
'컴퍼넌트' => '구성 요소'
'메소드' => '메서드'
'웨이브 파일' => 'WAV 파일'
'MIDI 노트' => 'MIDI 음표'
'쉐이더' => '셰이더'
'프로그램 가능한' =>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프리미티브' => '기본도형'
'라이팅' => '조명'
'프라이머리' => '1차'
'세컨드리' => '2차'
'서페이스' => '표면'
'소실' => '손실'
'트랜스폼' => '변환'
'트랜스 폼' => '변환'
'블렌딩' => '혼합'
'오브젝트' => '개체'
'유저' => '사용자'
' 락' => ' 잠금'
'락 된' => '잠긴'
'3D 신' => '3D 장면'
'슛다운' => '셧다운'

2002.12.30 어벙벙


'디조르브' => '디졸브'
'라스터' => '래스터' (정보통신용어에서 참조)
'모션브라' => '모션블러'
'사용자즈' => '사용자'
'송신의 우선 순위 붙어라' => '송신 우선순위'
'시다' => '셰이더'
'아드레싱' => '어드레싱'
'죠이스틱' => '조이스틱'
'텍스쳐' => '텍스처'
'퍼스트 스텝 가이드' => '시작하기' (영문서 참고)
'신랍파' => '빈약한 랩퍼'
'신기능' => '새 기능'

[directx/graphics이하 모두]
'구(공)장' => '구면의'
'샤드윙' => Shadowing(셰도윙)
'밀러, 미라' => '미러(mirror)'
'운' => '구름'
'맙' => '맵'
'화' => '불'
'룰' => '규칙'
'피르타' => '필터'

[hhc, hhk 내에서만 변경]
'어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안된 것)
'신' => '장면' (일부 안바뀐 것)
'에 붙어' => '에 대해'
'(와)' => 어법에 맞게 바꿈
'에의' => 일부 수정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gettingstarted/3dcoordinatesystems/primitives.htm]
'3D 원시적이다고는, 단일의 3D 원가요소를 형성하는 정점의 집합이다.' => '3D 기본도형이란, 3D 개체 하나를 나타내는 정점의 집합이다.'
'는' => '은' 등의 조사 고침

'Microsoft®Direct3D® 에서는, 면의 전면만 표시된다. 전면이란, 각 정점가 시계회전의 순서에 정의된 면이다.' => 'Microsoft®Direct3D®에서는 앞쪽 면만 보인다. 앞면이란 각 정점이 시계방향 순서로 정의된 면이다.'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advancedtopics/pixelpipe/antialiasing/motionblur.htm]
'3D 장면의 개체의 속도 감각은, 개체를 애매하게 해, 개체의 배후에 개체 화면의 멍하니 한 자취를 남기는 것으로 높일 수가 있다.' => '3D 장면에서 파악되는 개체의 속도는 개체를 흐릿하게 하여, 개체 뒤쪽에 개체 이미지의 흐릿한 자취를 남겨서 높일 수가 있다.'

[과객님이 신고한 9.0 단어 치환 /directx/graphics/ 이하 모두]
'디스프레이스먼트' => '디스플레이스먼트'
'베쥬' => '베지어(Bezier)'
'프리산프링' => '프리샘플링(pre-sampling)'
'산프라' => '샘플러'
'테크스체' => '텍스쳐' => (텍스처)

[/directx/graphics/reference/d3dx/interfaces/id3dxsaveuserdata/_id3dxsaveuserdata.htm]
캐릭터 셋 변경

2003.1.24 어벙벙


모든 문서
'상트' => '셧'
'트란지션' => '트랜지션'
'프레젠타' => '프리젠터'
'조명에 있어서의' => '조명의'
'아키텍쳐' => '아키텍처'
'에의 포인터' => '의 포인터', '의 포인터의' => '의 포인터'
'뷰아' => '뷰어'
'윈드우' => '윈도우'
'렌다링' => '렌더링', '렌다레스' => '렌더리스(Renderless)'
'인플레이션 의자' => '인 플레이스(In-Place)'
'리바브' => '리버브'
'파라메이타' => '파라미터'
'표면에의 복사' => '표면에 복사하기'

hhc,hhk
'(와)' 수정

/directx 이하
'귀가' => '반환' \directx\htm\perceptionofsoundpositions.htm 제외
'수 없으면 안 된다' => '수 있어야 한다'
'하면나무', '하면 와,' => '할 때'
'마다의' => '마다'
'메세지','멧세이지' => '메시지'
'수 있고 있는' => '수 있는'
'수 있고 있다' => '수 있다'
'수 있고 있어' => '수 있어'
'이하의 주제' => '다음 주제'
'인가 어떤가' => '인지 아닌지' , '유효한가 무효인지 아닌지' => '유효한지 무효한지'
'프로그래밍 위에의 주의' => '프로그래밍 정보'
'의 언젠가이다' => '중 하나이다'
'테레비' => '텔레비전'
'이메이지' => '이미지'
'콤포지타' => '컴포지터'
'카스탐' => '커스텀'
'아로케이타' => '얼로케이터'
'오브제크트' => '개체'
'위에의도' => '위의 그림'
'에게만' => '에만'
'이코라이자' => '이퀄라이저'
'인터포레이타','인타포레이타' => '인터폴레이터'
'후레임' => '프레임 '
'피르타' => '필터'
'데콘프렛사'=>'디컴프레서'
'와는,' => '란'
'의 머지않아인지' => '인지'
'돌려주어지는' => '돌려받는'
'(살)','(자),', '(자)' => 삭제
'상세한 것에 대하여는' => '더 자세한 정보는'
'파이르' => '파일'
'데바이스' => '디바이스'
'데바이스모니카' => '디바이스 모니커'
'데포르트' => '디폴트 '
'디자라' => '디더러(Ditherer)'
'얻어온다에는' => '얻어오려면'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해야 한다'
'산풀' => ' 샘플'
'프리로르' => '프리롤'
'에크스크루시브' => '익스클루시브'
'하면이야 있고' => '한다, 할 수 있다, 해야 한다 등..' 밑의
'보턴' => '버튼'
'한 (분)편' => '하는 쪽', '(분)편이' => '쪽이'
'겉(표)' => '표'
'무관계하다' => '무관하다'
/directx/graphics/
'(와)' => 수정
'엘 미트' => '에르미트'
'이즈인' => 'ease-in' (영문 그대로)
'이즈아우트' => 'ease-out'
'스프라인' => ' 스플라인'
'잠금킹' => '잠금'
'레지스타'=>'레지스터'
'이전 리소스에 할당할 수 있고 있던' => '리소스에 할당했던 이전'
'링크처' => '링크'
'신을 시작' => '장면을 시작', '신을 조금' => '장면을 조금', '신을 종료' => '장면을 종료'
'미츠루를 추방한다' => '빛을 낸다'
'머지않아에서' => '어떠한 것'
'정점가,를' => '정점이', '정점를' => '정점을'
'멧슈' => '메쉬'

/directx/input/
'온다야 게' => '오기 위해'
'키보드상, 패드상' => '키보드, 패드'
'아니면 안된다' => '(여야)이어야 한다'
'태스크를 이하의 순서에 분할하고 있다' -> '작업을 다음 순서로 나눈다'
'에 정의되고 있는' => '에 정의된'

그밖에 보고된 내용 수정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fixedfunction/transforms/viewtranformation.htm
'정방무카이' => '정방향을 바라본다'
'관계하는' => '관련된'
'설정 하면이야 있고' => '설정한다'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tutorialsandsamplesandtoolsandtips\samples\billboard.htm
'방법' => '기법'
'수목' => '나무'

그 밖에 (변환중 발생한 문제아들...)
'姦' => '와','伽' => '에','暇' => '연'

이상입니다...
변경된 파일이 많아서 변경된 것만 올리려고 하다가 일일이
가려내기가 힘들어서 중단했습니다.
또, 변경한 파일 목록은 /graphics/, /input/, /play/를 제외한 목록입니다.(거의 모든
파일이 변경...)
그리고 울트라 에디트에 버그가 있는지 몰라도 이상한 문자로 변한 것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것은 신고해 주세요. (제가 고친다는 말은 아니고.. ^^;)

여전히 어색한 것이 많습니다.
시험삼아 일부만 치환한 것도 있습니다. 꾸준히 수정이 되면 좋겠군요.
그럼...

-----------------------------------------------------------------------------
면이야 있고 => 해야 한다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fixedfunction\textures\filtering\nearestpointsampling.htm'
directx\play\using\contextvalues\playercontextvalue.htm'

할 수 있다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fixedfunction\textures\texturewrapping.htm'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gettingstarted\rendering\linedrawing.htm'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programmable\pixelshaders\pixelshaders.htm'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tutorialsandsamplesandtoolsandtips\samples\cull.htm'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tutorialsandsamplesandtoolsandtips\tutorials\1\step5.htm'
directx\graphics\reference\d3d\interfaces\idirect3ddevice9\beginstateblock.htm'
directx\graphics\reference\effectfilereference\effectfileformat\functions\functions.htm'
directx\input\samps\deviceviewsample.htm'

하는 것이 좋겠다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tutorialsandsamplesandtoolsandtips\tips\performanceoptimizations.htm'

한다
directx\graphics\programmingguide\tutorialsandsamplesandtoolsandtips\tutorials\1\step1.htm'
directx\intro\program\version\versioncheck.htm'

해상도를 낮추어 본다
directx\htm\errorandsuccesscodes.htm

하면 좋다
directx\htm\hostingthevideocontrolinanmfcbasedapplication.htm
directx\input\using\devicedata\bufferedimmediatedata.htm

참조하는 것도 좋다
directx\input\samps\actionbasicsample.htm

하면 된다
directx\intro\program\debugging\debuggingdx9.htm

2003.3.17 어벙벙


'버젼' => '버전'
'퍼서' => '파서'

/direct/이하
'가그르' => '가글(gargle)'
'값으로서' => '값으로'
'구(공)' => '구' (조사 수정)
'기입해진다' => '써진다'
'기입해지는' => '써넣어지는'
'에 의해 나타내진다' => '로 나타낸다'
'나타내진다' => '나타낸다'
'데자이나' => '디자이너'
'돌려주어진다' => '반환된다'
'돕라' => '도플러'
'되어 있지 않' => '되지 않'
'디스팟치' => '디스패치'
'리젼' => '리전', '비젼' => '비전'
'례' => '예'
'반복해진다' => '반복된다'
'방아쇠 한다' => '유발한다'
'보嘉' => '보여'
'불려 간다' => '호출된다'
'사픽스' => '접미어'
'신기능' => '새 기능'
'아르파셋타' => '알파 세터'
'안다스코아' => '언더스코어'
'있는지 어떤지' => '있는지'
'에페크트' => ' 이펙트'
'티셀레이션' => '테설레이션(tessellation)'
'프로그래밍 가능한인' => '프로그래밍 가능한'
'프리픽스' => '접두어'
'얻어온다 위해(때문에) => '얻어오기 위해'
'얻어온다 필요가' => '얻어올 필요가'
'에 나타내도록(듯이),' => '가 나타내듯이' '에 나타나듯이'
'다음에 나타내도록(듯이)', '다음의 예의 같게' => '다음과 같이'
'다음의' => '다음' 적용단어: 그림, 화면, 코드, 샘플, 주제, 공식, 예
'테키스트' => '텍스트'
'에 관련지을 수 있었던' => '에 관련된'
'채이다고' => '채로'
'통지필이' => '신호 상태가'
'미통지 상태' => '비신호 상태'
'트란지션' => '트랜지션'
'표면를','표면가','표면는','표면로' => 수정
'NULL 가 아니면 안된다' => 'NULL 이어야 한다'
'의 언젠가' => ' 중 하나'
' 과 유사한다' => '과(와) 유사하다'
'피크세르다브링' => '픽셀 더블링'
'하면은' => '하면'
'헷다' => '헤더 '
'constructor    ' => '생성자'

닮아 있
'를(을) 닮아 있다' => '와(과) 유사하다'
'과(와) 닮아 있다' => '과(와) 비슷하다'
'닮아 있지만' => '유사하지만'

할당
'할당할 수 있었던' => '할당된'
'데이터의 보존으로 할당할 수 있었던'=>'데이터에 할당된'
'을 할당할 수 있었을' => '이 할당되었을'

마셔
'(으)로부터 마셔' => '에서만'
'때에 마셔', '때 마셔' => '때에만'
' 마셔.' => '만 가능.'

피동을 능동으로
'(으)로 불린다' => '(이)라고 부른다'
'(으)로 불리는 일도 있다' =>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추천 되지 않는다' => '추천하지 않는다'
'것이 추천 된다' => '것을 추천한다'
'지원되어 있지 않다' => '지원하지 않는다'
'있다고 보여진다' => '있다고 가정한다'

에게
'에게' => '에' 적용단어: 함수, 메서드, 색

에게로의
'소사용자에게로의 포인터' => '소유자를 가리키는 포인터'
'호스트에게로의' => '호스트에'
'개발자에게로의 주의점' => '개발자의 주의점'

하늘
'하늘의' => '빈' 적용단어: 버퍼, 주소, 장소, 스킨, 경우, 볼륨
'리스트가 하늘의 경우' => '리스트가 빈 경우'
'하늘 명령' => '무동작 명령'
'하늘의 포인터' => 'void 포인터'
'하늘인 경우' => '비어있는 경우'
'하늘은 아니다' => '비어있지 않다'
'(하늘의' => '(비어 있는'
'하늘의 (초' => '빈 (초'

위에의
'패드 위에의' => '패드의'
'키보드 위에의' => '키보드의'
'네트워크 위에의' => '네트워크 상의'
'메모리 위에의' => '메모리의'
'각형의 위에의' => '각형 상의'

'커서가 표시 또는 비표시의 머지않아일까를 조사한다'
=>'커서가 표시되었는지 숨겨졌는지 조사한다.'

'최종 사용시가 새로운 (분)편의 리소스가 메모리에 보관 유지되어 이제(벌써) 한편의 리소스가'
=>'가장 최근에 사용된 리소스가 메모리에 남게되며 다른 리소스는'

/directx/graphics
'과는' => '이란 무엇인가?'
'관리하의' => '관리되는'
'반크스잇치' => '뱅크 스위치'
'아노테이션' => '어노테이션'
'티폿(주전자)' => '찻주전자'
'테키스체타이프' => '텍스처 타입'
'정점는' => '정점은', '정점로' => '정점으로'
'뷰포트와는' => '뷰포트는'
'제외해진다' => '제외된다'
'테세레이타假진' => '테설레이터 엔진'
'테세레이타' => '테설레이터'
'에 대비할 수 있었던' => '에 마련된'
'Rect/Tri 패치 (RT 패치) 위에의점의 법선을, 2 개의 접선의 외 츠무를 잡는 것에 의해 계산한다'
=> '사각형이나 삼각형 패치의 점에서 법선은 두 접선의 외적을 취해 계산한다.'
'가진다' => '갖는다'

2004.6.30 dexk (제보 수정)


'프르' => '풀' (프르모델->풀 모델 , 프르모드 -> 풀 모드 등등)
'치르다' => 'tilde'
'밧파링데이타파켓트' => '버퍼링 데이터 패킷'
'이행' =>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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