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사운드 믹서의 구성
Microsoft® DirectPlay® Voice 가 올바르게 동작하기 위해서는, Microsoft Windows® 사운드 믹서를 올바르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는, 사운드 믹서를 설정해 DirectPlay 음성 세션을 지원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DirectPlay 음성 장치의 선택
Windows XP 및 Windows Millennium Edition (Windows Me) 시스템에서는, 컨트롤 패널의 [사운드와 오디오 장치] 에 [음성] 탭이 있다. 이 탭을 사용하면 DirectPlay Voice 의 재생 장치와 녹음 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시스템에 복수의 사운드 카드가 있는 경우, 보통의 오디오에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사운드 카드를 DirectPlay Voice 의 전송에 선택할 수 있다.
재생을 위한 Windows 사운드 믹서의 구성
DirectPlay Voice 의 재생용으로 사운드 시스템을 설정하려면 , Windows 의 사운드 재생 믹서를 구성해야 하는 것도 있다. 재생 믹서를 기동하려면 , 다음에 나타내는, 몇개의 방법이 있다.
- 태스크바의 스테이터스 영역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한다.
- 사운드 하드웨어 테스트 위저드를 기동해, 마이크 또는 스피커의 테스트 페이지로,[재생] 의 하부에 있는 [음량] 을 클릭한다.
- 컨트롤 패널의 [사운드와 오디오 장치] 를 기동해,[오디오] 탭을 클릭한다. 다음에, 소리의 재생의 [음량] 을 클릭한다.
다음 샘플 화면은, Windows 2000 재생 믹서를 나타내고 있다.
재생 믹서를 구성하려면 , 다음의 조작을 실시한다.
- [옵션] 메뉴의 [프로퍼티] 를 클릭한다.
- [프로퍼티] 다이알로그 박스의 [재생] 을 클릭한다.
- 다이알로그 박스의 하부에서, 다음과 같이 이용 가능한 모든 출력 라인이 선택되고 있는 것을 확인한다.
- [OK] 를 클릭해, 한번 더 재생 믹서를 표시한다.
다음 샘플 화면은, 믹서의 [프로퍼티] 다이알로그 박스를 나타내고 있다.
마이크에게는, 다른 재생 라인과 녹음 라인이 있다. 마이크의 재생 라인은 무효로 할 필요가 있다. 무효로 하지 않으면 마이크로부터의 입력이 스피커에 전해져, DirectPlay Voice 는 입력을 녹음할 수 없게 된다.
마이크의 재생 라인을 무효로 하려면 , 다음의 조작을 실시한다.
- [프로퍼티] 다이알로그 박스의 [OK] 를 클릭해, 한번 더 재생 믹서를 표시한다.
- 마이크의 [뮤트] 체크 박스가 온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다.
- 마이크의 체크 박스의 라벨이 [선택] 이 되어 있는 경우는, 체크 박스를 오프로 한다.
Windows 녹음 사운드 믹서의 구성
녹음 믹서도, 수동으로 구성해야 하는 것도 있다. 녹음 믹서를 기동하려면 , 다음의 3 통과해 방법이 있다.
- 컨트롤 패널의 [사운드와 오디오 장치] 를 기동해,[오디오] 탭을 클릭한다. 다음에, 소리의 재생의 [음량] 을 클릭한다.
- 사운드 하드웨어 테스트 위저드를 기동해, 마이크 또는 스피커의 테스트 페이지로,[녹음] 의 하부에 있는 [음량] 을 클릭한다.
- 재생 믹서를 기동해,[옵션] 메뉴의 [프로퍼티] 를 클릭한다. 다음에,[녹음] 을 클릭해,[OK] 를 클릭한다.
녹음의 설정에는, 다음의 조작을 실시한다.
- [옵션] 메뉴의 [프로퍼티] 를 클릭한다.
- [녹음] 을 클릭한다. 다이알로그 박스의 하부에 있는 체크 박스에는, 선택한 장치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음성 입력 소스가 표시된다.
- 모든 소스의 체크 박스가 온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OK] 를 클릭한다. 녹음 믹서에는, 마이크와 선택한 모든 소스의 음량 조절이 표시된다.
- 마이크의 [선택] 체크 박스가 온이 되어 있어, 그 외의 모든 [선택] 체크 박스가 오프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다. 특히,[CD 오디오] 체크 박스를 온으로서는이라면 없다. [CD 오디오] 체크 박스가 온이 되어 있어, 사용자가 게임의 재생중에 CD 를 재생하고 있으면 DirectPlay Voice 는 CD 로부터의 출력을 전송 해 버린다.
다음 샘플 화면은, Windows 2000 녹음 믹서를 나타내고 있다.
마이크 부스트
많은 사운드 카드에는,"마이크 부스트" 등으로 불리는 옵션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입력 볼륨이 증폭되므로, 입력이 약한 장치에서도 강한 입력을 얻을 수 있다. 시스템으로부터 음성 세션에의 입력 레벨이 약한 경우, 마이크 부스트를 유효하게 할 수 있다.
마이크 부스트를 유효하게 하려면 , 다음의 조작을 실시한다.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녹음 믹서를 표시한다.
- [옵션] 메뉴의 [톤 조정] 을 클릭해, 믹서의 [톤] 버튼을 유효하게 한다.
- 마이크 라인의 [톤] 을 클릭해, 마이크의 [상세 설정] 다이알로그 박스를 표시한다.
- [마이크 부스트] 체크 박스를 온으로 한다.
마이크 부스트에 의해 입력이 너무 커지는 경우는, 같은 순서를 사용해 마이크 부스트를 무효로 할 수 있다. 사운드 카드가 마이크 부스트를 지원 하고 있지 않는 경우, 다음의 설명의 1 개 또는 복수가 들어맞는다.
- 녹음 믹서의 [옵션] 메뉴에 있는,[톤 조정] 커멘드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 녹음 믹서로, 마이크인 [톤] 버튼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 [상세 설정] 의 [마이크 부스트] 체크 박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자동 구성
DVSOUNDDEVICECONFIG 구조체의 dwFlags 멤버에 DVSOUNDCONFIG_AUTOSELECT 플래그를 설정 하면, DirectPlay Voice 는 사운드 믹서의 녹음 부분을 자동적으로 구성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 시도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DirectPlay Voice 는 항상 마이크 0 을 입력 소스로서 선택한다. 사용자의 시스템에 복수의 마이크가 있는 경우, 자동 선택이 기능하는 것은, 사용자가 마이크를 마이크 0 입력에 접속하고 있는 경우뿐이다. 다른 마이크 채널을 사용하기 위해서(때문에)는, 사용자가 마이크를 수동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주 모든 시스템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확실히 동작시키려면 , 필요에 따라서 사용자가 자동 선택을 무효로 해, 수동으로 믹서를 구성할 수 있도록(듯이)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