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9.0 의 새 기능
Microsoft® DirectX® 9.0 은, 주로 그래픽스를 대상으로 한 주요한 릴리스이다. DirectX 9.0 에는, 새로운 툴, 그래픽스와 Microsoft DirectShow® 용의 새 기능, 및 Microsoft DirectInput® 와 Microsoft DirectPlay® 용의 강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툴
- AppWizard. 이 툴에는, DirectX 의 임의의 구성 요소를 사용해 DirectX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위저드가 갖춰지고 있다. 이 툴은 소프트웨어 개발 킷 (SDK)의 인스톨과 함께 인스톨 되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생성 할 경우에 Microsoft Visual Studio® 내로부터 액세스 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AppWizard 」를 참조할것.
- Error Lookup 툴. 이 툴을 사용하면 16 진수 형식의 에러 코드를 기본으로 해, 텍스트 베이스의 에러 메시지를 참조할 수 있다. 이 툴은 SDK 의 인스톨의 일부로서 인스톨 되어[스타트] - [프로그램] - [Microsoft DirectX 9.0 SDK] - [DirectX Utilities] - [DirectX Error Lookup] 로부터 액세스 할 수 있다.
DirectX Graphics 의 새 기능
- 정점 셰이더와 픽셀 셰이더는, 구성 요소 개체 모델 (COM) 인터페이스 IDirect3DVShader9 및 IDirect3DPShader9 로 생성 된 개체에 의해 참조되게 되었다.
- 정점 스트림은 선언에 의해 생성 되게 되었다.
- 정점 셰이더와 정점 스트림 선언 바인드가 변경되었다.
- 버전 2.0 정점 셰이더에 제한부 flow control가 추가되었다.
- 시저 테스트가 추가되었다.
- 라인 anti-aliasing가 추가되었다.
- 구면 맵핑 텍스처 생성 모드의 지원이 추가되었다.
- 디스플레이스먼트 맵핑의 지원이 추가되었다.
- 장치 열거의 지원이 강화되었다.
더 자세한 정보는, 「DirectX Graphics 의 새 기능」을 참조하는지, 각 구성 요소를 참조할것.
DirectShow 의 새 기능
- Video Mixing Renderer 필터 9 (VMR-9). 이 재배포 가능한 렌더링 필터, 이것은 Microsoft Windows® XP Home Edition 및 Windows XP Professional 로 이용 가능한 VMR7 와 개념도 설계도 비슷하다. VMR-9 는 종래의 VMR (현재는 "VMR-7" 라고 부르고 있다)보다 강력해, DirectX 9.0 의 그래픽스 기능과 완전한 호환성이 있다. 또, 비인터레이스화와 ProcAmp 컨트롤 (밝음, 콘트라스트, 색상, 및 채도)의 지원도 향상하고 있다.
- DirectX 비디오 가속화에서의 새로운 비인터레이스화의 지원.
- 디지털 비디오 (DV) 비디오 디코더 필터에서의 새로운 비인터레이스화의 지원.
- 새로운 엔코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I) 사양 :엔코더 API 에 의해,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엔코더가 애플리케이션이나 장치 드라이버와 교환하는, 포맷을 묻지 않는 표준적인 방법을 정의한다.
- IGetCapabilitiesKey 인터페이스는, 필터에 처리 하는 것에 의해,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의 필터의 기능의 문의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이다.
- GraphEdit 유틸리티의 강화.
-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 (DVD) 용의 Graph Builder 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은 IDvdGraphBuilder::RenderDvdVideoVolume 메서드로 VMR-9 를 사용할 수 있다. DVD Navigator 에, 빨리 감기중의 음성 재생의 지원이 추가되었다. 디코더가 이 기능을 지원 하고 있는 경우는, 1 배속보다 빠른 속도로 무비를 재생해도, 음성 트랙의 피치가 오르지 않는다.
- 컴퓨터에 인스톨 되고 있는 Microsoft Windows Media™ 시스템 프로파일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는, Profile Enumerator 로 불리는 새로운 유틸리티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SDK 루트) \bin\DXUtils 에 있다.
- Windows XP 와의 기능적인 제휴를 높이기 위한, Windows XP 이전의 모든 플랫폼에서의 AVStream 드라이버의 개발과 런타임 지원의 강화.
- 새로운 샘플.
더 자세한 정보는, 「DirectPlay 의 새 기능」을 참조할것.
DirectInput 의 새 기능
버전 9.0 에서는, 주된 개선은 이전의 DirectInput 와 호환성을 유지해 행해지고 있다. API 의 변경은 없다.
DirectPlay 의 새 기능
버전 9.0 의 기능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인 IDirectPlay8ThreadPool ,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의 새로운 서비스 프로바이더인 IDP8SimControl , 및 Windows Powered Pocket PC 2002 의 기능이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DirectPlay 의 새 기능」을 참조할것.
DirectSound 의 새 기능
DirectX 9.0 에서는, Microsoft DirectSound® API 의 대폭적인 개정은 없다. 다만, 퍼포먼스 강화를 위한 기능이 다수 처리 되고 있다. 또,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있다.
- 사운드 버퍼의 최대 주파수가 100 kHz 에서 200 kHz ( operating system가 지원 하고 있는 경우)에 올랐다. DirectShow 는 이러한 고주파수를 지원 하고 있지 않다.
- 주파수 제어와 이펙트 제어 (DSBCAPS_CTRLFREQUENCY 및 DSBCAPS_CRTLFX)를 버퍼로 조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플래그를 조합하면 버퍼에서의 이펙트에 의한 도플러 편이가 가능하게 된다.
- WAVEFORMATEXTENSIBLE 구조체로 기술한 오디오 포맷이, DirectSound 전역으로 완전하게 지원 된다.
- 표준 이펙트 DMO 로, WAVE_FORMAT_IEEE_FLOAT 포맷의 음성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표준 이펙트가 파라미터 곡선을 지원 하게 되었다 (호스트가 DirectSound 의 외부의 경우). 이것에 의해, 조금씩 증분 해 반복 IMediaObjectInPlace::Process 를 호출할 필요가 없어졌다.
DirectMusic 의 새 기능
DirectX 9.0 에서는, Microsoft DirectMusic® API 의 대폭적인 개정은 없다. 다만, 퍼포먼스 강화를 위한 변경이 다수 행해지고 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연 시간의 짧은 DirectSound 싱크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를 사용해 재생하는 오디오 패스를 DirectMusic 로 사용하고 있을 때의 응답 속도가 빨라진다. 이 기능은, DirectMusic 의 광범위한 기능 세트를 이용하면서, 짧은 지연 시간에 민첩한 대화적 응답을 얻을 필요가 있는, 사운드디자이너나 작곡가에게 특별히 도움이 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지연의 단축」을 참조할것. DirectMusic 형식의 큰 라이브러리와 그 재생용 애플리케이션이 SDK 에 추가되었다. 게다가 SDK 의 인스톨 디렉토리의 \bin\DXUtils\AppWizard 폴더에, 다음의 2 개의 새로운 툴이 추가되었다.
- DMToolWizard.awx 는, DirectMusic 툴을 생성하기 위한 위저드이다.
- AEDMOWiz.awx 는, 이펙트의 DMO 를 생성하기 위한 위저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