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C 의 조작
CODEC 의 조작
Microsoft Windows 에서는, operating system의 구성 요소로 하고 있고 구두인가의 CODEC 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 가능한 CODEC 에는, 항상, Windows 의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는 버전의 DirectX 및 Windows Media Player 와 함께 출시된 CODEC 가 포함된다. 새로운 버전의 DirectX 나 Windows Media Player 또는 Windows Media SDK 런타임을 인스톨 했을 때에, 추가의 CODEC 가 인스톨 되는 경우도 있다. 써드파티가 호스트 시스템에 추가의 CODEC 를 인스톨 하는 경우, 그 CODEC 는 특정의 애플리케이션에서만 동작하도록(듯이) 설계되고 있는 경우와 임의의 DirectShow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일반적인 사용을 지원 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CODEC 는 3 통과해 방법으로 처리 할 수 있다.
- 비디오 압축 매니저 (VCM) 또는 오디오 압축 매니저 (ACM)에 의해 로드 되는 Video for Windows 타입의 인스톨 가능한 오디오 또는 비디오 CODEC 로서 처리 한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사용해서는 안되고, 추천 하지 않는다. 인스톨 가능한 CODEC 는 AVI 디컴프레서랍파필터를 통해 DirectShow 필터 그래프에 참가한다.
- DirectShow 필터로서 처리 한다. 많은 써드파티의 CODEC 는 네이티브 DirectShow 필터로서 처리 되고 있다. 이러한 필터의 1 개에 Frauenhofer MP3 디컴프레서필터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필터는 보통의 방법으로 필터 그래프에 추가할 수 있다. 이 규칙의 예외는, 일부의 Windows Media™ Audio 또는 Windows Media Video CODEC, 및 Microsoft MPEG-4 CODEC 가, 수동으로 필터 그래프에 추가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필터는, ASF 리더 및 ASF 라이터 필터에 의해서만 추가할 수 있다.
- DirectX Media Object (DMO)로서 처리 한다. CODEC 를 처리 하는 방법으로서 DMO 를 추천 한다. DMO 는 DMO 래퍼 필터를 사용해 DirectShow 필터 그래프내에서 사용하는 일도, DirectShow 베이스는 아닌 다른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으로 독립해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부의 Windows Media Audio 및 Windows Media Video CODEC 는 DMO 로서 처리 되고 있다. Windows Media 필터의 경우와 같게, 이러한 DMO 는 Windows Media SDK 의 문맥 이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즉, DirectShow 에서는, 이러한 DMO 를 그래프에 추가하려면 , ASF 리더 또는 ASF 라이터 필터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GraphEdit 에서는, 이러한 타입이 다른 CODEC 가 모두 다음의 카테고리에 표시된다.
- 오디오 압력
- 비디오 압력
- DirectShow 필터
다만, 이러한 CODEC 의 상당수는, 써드파티, 또는 다른 Microsoft 애플리케이션이나 operating system 구성 요소에 의해 인스톨 되어 다른 DirectShow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GraphEdit 로 표시되는 CODEC 의 일람은, 호스트 시스템으로 실행하고 있는 Windows 의 버전, 및 인스톨 하고 있는 DirectShow SDK 의 버전에 따라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