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튜토리얼, 샘플, 툴, 힌트 샘플 Volume Texture 샘플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
Microsoft DirectX 9.0 |
Volume Texture 샘플에서는, Microsoft® Direct3D® 의 새로운 볼륨 텍스처의 사용법을 나타낸다. 보통, 텍스처는 2D 이미지이다고 생각되어 폭과 높이를 가져, 그 텍셀은 2 개의 좌표 tu 와 tv 로 지정된다. 볼륨 텍스처는 이것을 3D 로 한 것으로, 폭·높이·깊이를 가져, 3 개의 좌표 tu, tv, tw 로 지정된다.
볼륨 텍스처는, 아직들의 포그(안개:fog), 폭발등이 재미있는 이펙트에 사용할 수 있다.
볼륨 텍스처의 일부의 기능 밖에 지원 하고 있지 않는 카드도 있다. 볼륨 텍스처의 더 자세한 정보는, Microsoft DirectX® 소프트웨어 개발 킷 (SDK)의 메뉴얼을 참조할것.
소스 파일 : (SDK 루트) \Samples\C++\Direct3D\VolumeTexture
실행 가능 파일 : (SDK 루트) \Samples\C++\Direct3D\Bin
다음의 표는 , 처리 되고 있는 키를 나타내고 있다. 메뉴 커멘드를 사용해 같은 조작을 실시할 수가 있다.
키 | 동작 |
---|---|
Enter | 장면을 시작 및 정지한다. |
Space 키 | 장면을 조금씩 진행한다. |
F2 | 새로운 렌더링 장치 또는 디스플레이 모드를 선택하도록(듯이) 사용자에 지시한다. |
Alt+Enter | 풀 스크린 모드와 윈도우 모드를 바꾼다. |
Esc |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한다. |
볼륨 텍스처는, 3D 텍스처보다 사용법이 어렵다. 이 샘플의 소스 코드에서는, 정점의 선언 ( 제 3 의 텍스처 좌표를 갖는다), 텍스처의 생성 (깊이의 넓이를 갖는다), 및 텍스처의 잠금 (이것도 제 3 의 넓이를 갖는다)에 주의 해야 한다. 3D 래스터라이저는, 2D 텍스처의 경우와 같게, 텍셀값을 보간 한다.
이 샘플에서는, 헬퍼-함수등의 프로그래밍 요소로부터 구성되는 공통의 DirectX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코드는 DirectX SDK 외 샘플과 공유되고 있다. 샘플 프레임워크(framework)의 헤더는 (SDK 루트)\Samples\C++\Common\Include, 소스 코드는 (SDK 루트) \Samples\C++\Common\Src 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