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튜토리얼, 샘플, 툴, 힌트 샘플 Text 3D 샘플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
Microsoft DirectX 9.0 |
Text 3D 샘플에서는, 3D 장면내에 2D 텍스트를 드로잉(Drawing) 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이것은, 통계 정보나 게임의 메뉴등을 표시할 경우에 편리하다.
소스 파일 : (SDK 루트) \Samples\C++\Direct3D\Text3D
실행 가능 파일 : (SDK 루트) \Samples\C++\Direct3D\Bin
다음의 표는 , 처리 되고 있는 키를 나타내고 있다. 메뉴 커멘드를 사용해 같은 조작을 실시할 수가 있다.
키 | 동작 |
---|---|
Enter | 장면을 시작 및 정지한다. |
Space 키 | 장면을 조금씩 진행한다. |
F2 | 새로운 렌더링 장치 또는 디스플레이 모드를 선택하도록(듯이) 사용자에 지시한다. |
Alt+Enter | 풀 스크린 모드와 윈도우 모드를 바꾼다. |
Esc |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한다. |
이 샘플에서는, 공통 클래스 CD3DFont 를 사용해, 3D 장면내에 2D 텍스트를 표시한다. 이 클래스의 소스 코드는, 이 샘플로 가장 흥미로운 점이다. 이 클래스는, Microsoft® Windows® Graphics Device Interface (GDI)를 사용해 폰트를 로드해, 각 문자를 비트 맵으로서 출력한다. 다음에, 이 비트 맵을 사용해, 텍스처가 생성 된다.
CD3DFont 클래스의 DrawText 함수가 불려 가면 정점 버퍼에, 위에서 생성 된 폰트 텍스처를 사용해 텍스처 처리된 다각형이 저장 된다. 다각형은, 2D 오버레이로서 드로잉(Drawing) 할 수도 있다. 통계 정보의 출력등에는 편리하다. 또, 다각형은, 3D 장면에 완전하게 통합할 수도 있다.
이 샘플에서는, 헬퍼-함수등의 프로그래밍 요소로부터 구성되는 공통의 Microsoft DirectX®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코드는 DirectX 소프트웨어 개발 킷 (SDK) 외 샘플과 공유되고 있다. 샘플 프레임워크(framework)의 헤더는 (SDK 루트)\DXSDK\Samples\C++\Common\Include, 소스 코드는 (SDK 루트) \DXSDK\Samples\C++\Common\Src 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