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튜토리얼, 샘플, 툴, 힌트 샘플 범프 맵핑의 샘플 Bump Waves 샘플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Bump Waves 샘플
 
Microsoft DirectX 9.0

Bump Waves 샘플


설명

Bump Waves 샘플에서는, Microsoft® Direct3D® 의 범프 맵핑 기능을 나타낸다. 범프 맵핑은, 엉성한 요철이 있는 표면의 외관을 렌더링 하는 멀티 텍스처 혼합 방법이다. 이 샘플에서는, 4 개의 삼각형만으로 물가의 장면(scene)를 렌더링 하고 있다. 장면(scene)내의 물결은 모두 범프 맵을 사용해 생성 되고 있다.

범프 맵핑 방법의 일부의 기능 밖에 지원 하고 있지 않는 카드도 있다. 일부의 하드웨어에서는, 범프 맵핑을 지원 하고 있지 않는 경우나, 일부 밖에 지원 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범프 맵핑의 더 자세한 정보는, Microsoft DirectX® 소프트웨어 개발 킷 (SDK)의 메뉴얼을 참조할것.

이 샘플에서는, 투영 텍스처로 불리는 텍스처 좌표 생성 방법도 사용하지만, 이 샘플의 중심은 아니다. 텍스처 좌표의 생성의 더 자세한 정보는, 「범프 맵핑」을 참조할것.

패스

소스 파일 : (SDK 루트) \Samples\C++\Direct3D\BumpMapping\BumpWaves

실행 가능 파일 : (SDK 루트) \Samples\C++\Direct3D\Bin

사용자 가이드

다음의 표는 , 처리 되고 있는 키를 나타내고 있다. 메뉴 커멘드를 사용해 같은 조작을 실시할 수가 있다.

동작
Enter장면을 시작 및 정지한다.
Space 키장면을 조금씩 진행한다.
F2새로운 렌더링 장치 또는 디스플레이 모드를 선택하도록(듯이) 사용자에 지시한다.
Alt+Enter풀 스크린 모드와 윈도우 모드를 바꾼다.
Esc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한다.

프로그래밍 정보

범프 맵은 섭동 데이터를 보존하는 텍스처이다. 범프 맵핑은 2 개의 텍스처를 필요로 한다. 1 개는 환경 맵으로, 장면(scene)내에서 표시되는 라이트가 포함된다. 이제 1개는 실제의 범프 맵핑이며, 환경 맵의 텍스처 좌표를 범프 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값 (du 및 dv)이 포함된다. 일부의 범프 맵에서는, 특정의 텍셀의 빛남을 제어하는 휘도(Luminance)의 값도 포함된다.

이 샘플에서는, 범프 맵핑을 사용해 장면(scene)내의 물결을 생성하고 있다. 배경은 환경 맵의 투영 텍스처로서 사용되고 있으므로, 물결로 반사한다. 물결 자체는, 많은 다각형을 사용해 생성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것은 1 개의 큰 사각형이다.

이 샘플에서는, 헬퍼-함수등의 프로그래밍 요소로부터 구성되는 공통의 DirectX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코드는 DirectX SDK 외 샘플과 공유되고 있다. 샘플 프레임워크(framework)의 헤더는 (SDK 루트)\Samples\C++\Common\Include, 소스 코드는 (SDK 루트) \Samples\C++\Common\Src 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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