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고정 기능 파이프라인 변환 행렬 평행이동과 스케일링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
Microsoft DirectX 9.0 |
다음의 변환은, 점 (x, y, z)을 새로운 점 (x', y', z')에 평행이동 한다.
C++ 에서는, 독자적인 평행이동 행렬을 생성 할 수 있다. 다음 예는 정점을 평행이동하기 위한 행렬을 생성 하는 함수의 소스 코드를 나타내고 있다.
D3DXMATRIX Translate(const float dx, const float dy, const float dz) { D3DXMATRIX ret; D3DXMatrixIdentity(&ret); // Implemented by Direct3D extensions (D3DX) ret(3, 0) = dx; ret(3, 1) = dy; ret(3, 2) = dz; return ret; } // End of Translate
편의상, Direct3D extension (D3DX) 유틸리티 라이브러리에 의해 D3DXMatrixTranslation 함수가 제공되고 있다.
다음의 변환은, x, y, z 방향의 임의의 값으로 점 (x, y, z)을 새로운 점 (x', y', z')에 스케일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