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고도의 주제 정점 파이프라인 지오메트리 혼합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
 
Microsoft DirectX 9.0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은, Microsoft® Direct3D® 의 정점 혼합 지원을 확장해, 인덱스를 사용해 지정한 행렬을 혼합에 사용할 수 있도록(듯이) 한 것이다. 이러한 인덱스는, 정점 마다 제공되어 최대 256 개의 행렬의 팔레트를 참조한다. 각 인덱스는 8 비트로, 각 정점에는 최대 4 개까지의 인덱스를 갖게할 수가 있기 (위해)때문에, 1 개의 정점에 대해 4 개의 행렬을 블렌드 할 수가 있다. 인덱스는,DWORD 에 팩 된다. 인덱스는 정점 마다 지정되므로, 최대 12 개의 행렬이 단일의 삼각형에 영향을 줄 수가 있어 팔레트내의 임의의 행렬이 1 개의 드로잉(Drawing) 호출의 정점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이 어프로치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이 방법의 결점은, 정점 처리전에 테설레이션을 하면 곡면 표면 기본도형를 처리하지 않는 것이다.

다음 그림은 정점이 4 개의 행렬에 의해 영향을 받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각 정점은 최대 4 개까지의 인덱스를 가질 수가 있으므로, 정점 마다 4 개의 행렬을 블렌드 할 수 있다. 다음의 그림에서는, 0, 2, 5, 6 으로 인덱스를 붙일 수 있었던 행렬을 사용한다.

사용 가능한 256 개의 행렬 가운데 4 개를 사용한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

다음 그림은 1 개의 삼각형이 최고 12 의 행렬에 의해 영향을 받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정점 마다 지정되는 인덱스를 사용해, 최대 12 개의 행렬이 단일의 삼각형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사용 가능한 256 개의 행렬 가운데 12 개를 사용한, 삼각형의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

다음 공식은, 행렬이 정점에게 주는 효과에 대한 일반적인 경우를 결정한다.

인덱스 첨부 정점 혼합의 일반적인 경우의 공식

Vmodel 는, 입력 모델 공간에서의 정점의 위치 좌표이다. Index0..Index3 는,DWORD 에 팩 된 정점마다 행렬의 인덱스이다. M[] 는, 인덱스를 붙이는 월드 행렬의 배열로,b0..b2 는 블렌드의 중량감이다. Vworld 는, 출력 월드 공간에서의 정점의 위치 좌표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주제를 참조할것.



© 2002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