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Graphics 프로그래밍 가이드 고도의 주제 픽셀 파이프라인 환경 맵핑   [목차열람] [주소복사] [슬롯비우기]
환경 맵핑
 
Microsoft DirectX 9.0

환경 맵핑


환경 맵핑이란, 반사성의 높은 표면을 레이 트래싱을 사용하지 않고 시뮬레이트 하는 방법이다. 실제, 환경 맵핑에서는, 개체의 주위의 경치를 포함한 특수한 텍스처 맵이 그 개체 자체에 적용된다. 그 결과, 반사성을 가지는 표면에는, 충분히 사람의 눈을 속일 수 있는 정도로 주위의 경치가 비친다. 레이 트래싱을 실행했을 경우에 생기는 복잡한 계산도 발생하지 않는다.

다음 화면은Sphere Map 샘플의 것이다. 이름으로부터 알도록(듯이), 이 샘플에서는 구면의 환경 맵핑으로 불리는 환경 맵핑을 사용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구면의 환경 맵핑」을 참조할것.

주위의 경치의 반사를 시뮬레이트 하는 텍스처를 적용한 찻주전자의 화면

이 찻주전자는 주위의 경치를 반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텍스처가 적용되고 있다. 환경 맵핑은, 텍스처 (특수한 계산으로 요구한 텍스처 좌표를 조합한 것)를 사용하기 (위해)때문에 순간에 실행된다.

여기에서는, Microsoft® Direct3D® 의 일반적인 2 종류의 환경 맵핑의 실행에 대해 설명한다. 그래픽스 업계에서는 다종 다양한 환경 맵핑이 사용되고 있지만, 다음 주제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큐브 환경 맵 및 구면의 환경 맵핑에 대해 설명한다.



© 2002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OP